윈도우에서 예전에 쓰던 Python 을 지우고 새로운 버전으로 다시 깔고자 설치를 하던 중


다음과 같은 에러와 함께 설치가 중지되며 설치 파일이 깔리지 않고 다시 삭제되기 시작한다.



웹에서 검색해보니 PIP 설치 모듈 에러로 인해서 발생한다고 하여 PIP 모듈을 설치하지 않는 것으로 설정하고 설치를 하였다.



그랬더니 우선 Python 은 설치가 되었다.


PIP 는 Python 설치후에 get-pip.py 파일을 이용해서 설치하면 된다.





그런데 설치후에 Python 을 실행해 보니 다시 아래와 같은 에러메세지가 출력 되며 작동이 중지하였다.





fatal pyrhon error py_initialize to load the file system codec no module named encodings


그래서 다시 열심히 검색을 해보니.....


Python 경로와 홈 디렉토리를 변경해 주어야 했다.


커멘드창에서 


c:\>set

경로 파일이 쭈욱 나옮...



왜 그런지는 잘 모르겠지만 기존에 있던 경로들이 그대로 존재하는 것을 볼 수 있다. 설치시 업데이트가 안되는 것인가?


여기서 위와 같은 에러가 나왔다면 PYTHONHOME , PYTHONPATH 경로를 바꿔주면 된다.




다시 확인해 보면



패스가 바뀌어 진것을 볼 수 있다.


또는 제어판-시스템및보안-시스템속성-환경변수-시스템변수편집에서 변경가능하다.




다시 python 을 실행해보면 실행이 잘 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어떻게 보면 매우 간단한 것인데 여기 저기 검색해서 문제를 해결해야 하니 블로그에 간단히 정리해 본다.




설치가 완료되었으면 웹상에서 get-pip.py 파일을 구해서 추가적으로 PIP 를 설치해주면 된다.






Posted by 스핏파이어
,